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아이와 함께 친환경 발전소 나들이, 양양 에너지월드

아이와 함께 친환경 발전소 나들이, 양양 에너지월드아이와 함께 친환경 발전소 나들이, 양양 에너지월드

 

제법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야외 나들이를 떠나는 것이 쉽지가 않은데요. 마침 양양에 아이들 교육에도 좋은 실내 체험관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양양 에너지월드인데요.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큰 이슈가 된 원자력 문제와 여름•겨울마다 제기되는 에너지 절약 문제, 환경 이야기에 빠지지 않는 대체 에너지 문제까지 총망라해서 다루는 체험관입니다.

 

아이들이 발전소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배울 수도 있고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직접 체험해볼 수도 있는 에너지 체험관! 강원도에 있는 양양수력발전소 홍보관 ‘양양 에너지월드’에 유스로거가 다녀왔습니다.^^

 

양양 에너지월드의 전경입니다.

 

동서울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양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도착한 뒤, 영덕리행 농어촌 버스를 타고 영덕리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바로 양양 에너지 월드가 눈에 보입니다. 

 

에너지월드 바깥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와 야생화온실 입구입니다.

 

에너지월드 주변에서는 풍력발전기와 집광채광설비, 태양광발전설비, 태양관 집열판 등의 대체 에너지 발전 설비를 볼 수 있습니다. 대체 에너지에 대해서 들어본 적은 많지만 관련 설비를 직접 본 적은 처음이라 무척 신기했는데요. 에너지 설비뿐만 아니라 옆에는 야생화를 기르는 온실도 있답니다. 들어가기 전부터 자연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데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에너지월드를 체험해보겠습니다.

 

양양 에너지월드 안내데스크와 전시관 초입입니다.

 

에너지월드 내부는 마치 새로 지은 집처럼 상당히 깔끔했습니다. 아이들의 체험이 많은 곳이라 해서 손때가 많이 묻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 보니 건물이나 내부 시설 모두 너무 깨끗해서 놀랐답니다. 에너지월드 입구에 있는 안내데스크에서 에너지월드 체험과 관련해 친절하게 안내해줘 편하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양양 에너지월드 실내 모습입니다.

 

들어가는 길에는 물방울 소리와 함께 물고기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바닥에 비치고 있는데요. 그 소리와 영상을 보고 있으려니 자연으로 걸어 들어가는 듯한 오묘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양수발전소의 구조를 설명해주는 시뮬레이션 모형입니다.

 

양수발전소 모형은 버튼을 누르면 양수발전소에 대한 영상 설명과 함께 모형 속 구조물이 빛을 내며 움직이는데요. 그저 화면으로만 하는 설명이 아니라 모형 구조물이 영상에 맞춰 소리와 함께 직접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수력 발전 원리를 알 수 있는 기구입니다.

 

발전소 모형 뒤에 있는 Water pool은 물의 낙차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성되는 수력발전의 원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구인데요. 버킷 펌프와 베인펌프, 나선펌프, 그리고 수평수차와 수직수차 등 잘 알지 못했던 펌프와 수차의 종류를 모형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잡이를 돌리면 펌프와 수차가 물을 이동시켜 프로펠러를 돌리는데요. 이렇게 직접 보니 수력발전의 원리가 빨리 이해되고 재미있었습니다.

 

수력 발전 원리를 이용한 디지털 게임입니다.

 

Water Pool처럼 손으로 직접 만지는 아날로그 기구뿐만 아니라 디지털을 이용해 에너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게임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양양 에너지월드에는 아이들이 놀면서 쉽게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태양력을 체험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이번에는 Solar Pool, 태양력에 대한 체험 시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스로거가 가까이 다가가니 거울이 태양 빛을 반사해 하늘의 비행기를 회전시키기 시작했는데요. 거울을 이리저리 돌려가며 빛이 어떻게 에너지로 변하는지를 체험할 수 있답니다. 아이디어가 정말 참신한 기구였습니다.

 

풍력발전 원리를 이용한 체험 기구입니다.

 

풍력발전 체험 시설은 프로펠러마다 축적되는 에너지가 전광판에 표시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기구에서 바람이 나와 천장에 매달린 프로펠러를 돌리는데요. 제각기 다른 모양의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바람이 어떻게 에너지로 변환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양수발전소 하부댐 정보를 알려주는 에너지월드 1층 복도 이미지입니다.

 

에너지월드 1층에서는 양수발전소 하부댐의 시설과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양양수력발전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여러 가지 수치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끝에는 에너지월드 2층으로 올라가는 터널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양수발전소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답니다.

 

에너지월드 2층 복도와 지하발전소 디지털 체험 기구 이미지입니다.

 

2층에서는 주로 체험보다는 원자력과 지하발전소, 그리고 전기의 역사 등 발전소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을 조정하며 볼 수 있는 장치가 곳곳에 있어 나름의 재미가 있답니다.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곳은 마치 오락실의 게임기처럼 보이지 않나요? 가운데에 있는 조이스틱을 이용해 지하발전소의 곳곳을 찾아가며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탐험관이랍니다.

 

원자력 발전 정보를 알 수 있는 복도와 원형 홀 이미지입니다.

 

원자력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복도와 특수 원형 홀도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원자력발전소와 관련한 이슈가 많이 발생했는데요. 그래서인지 유스로거는 특히나 더 관심을 가지고 보았답니다. 어려운 원자력과 관련 정보가 굉장히 상세하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어 아이들도 아주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기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 이미지입니다.

 

이곳은 전기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곳인데요. 원시시대부터 현대까지 전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게시물의 높이가 낮은 것으로 보아 체험관을 찾은 아이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느껴졌는데요. 재미있는 그림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전기의 역사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월드 내 3D 상영관 이미지입니다.

 

체험관 안의 3D 영상관에서는 매 시각 30분마다 영상을 상영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홍보 영상이 아닐까 생각했는데요. 상영이 시작되고 보니 의자에 진동까지 오는 4D 상영에 내용도 굉장히 웅장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어 아이들도 집중하고 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에너지월드 1층에 있는 Q&A 이미지입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오는 길에도 유익한 내용을 접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생활 속 에너지 절약 팁이었습니다. 가정과 사무실, 자동차 이렇게 세 개의 카테고리에서 직접 손으로 Q&A 판을 돌리며 읽어볼 수 있는데요. 유스로거도 몰랐던 유익한 정보들이 많이 있었답니다. 또 코드를 꽂고 있으면 전기가 계속 소모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전시도 있어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전기절약의 필요성을 실감할 수 있답니다.

 

에너지월드 출구와 사진콘테스트 안내 이미지입니다.

 

출구로 나가는 길에는 디지털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양양 양수발전소의 다양한 풍경을 배경으로 삼아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 찍은 사진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진콘테스트 공모까지 있으니 사진 촬영에 일가견이 있다 하시는 분은 참여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에너지월드의 다양한 테마 주제관입니다.

 

사진관을 마지막으로 에너지월드 전시관을 나왔는데요. 그런데 에너지월드에는 전시관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관, 양양의 사계관, 안보관 등의 다양한 테마 주제관도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고 국가 안보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데요. 특히 양양에서 가볼 만한 곳이나 에너지월드 주변의 관광 코스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좋답니다.

 

에너지월드 내부 이미지입니다.

 

지금까지 양양에너지월드에서 함께 해 보았는데요.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독특한 시설과 기구를 이용해 직접 체험하며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또 다양한 게임과 영상을 통해 친환경에너지를 경험해 볼 수 있어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아 아이들 교육 나들이로도 아주 좋답니다.

 

지금까지 양양에너지월드를 소개해 드렸는데요.어려울 수 있는 내용들을 독특한 시설로 직접 체험해보며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이나 영상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친환경 에너지를 경험해 보는 것에 아이들이 거부감이나 지루함을 느끼지 않을 것 같네요. 사회적으로 점점 더 중요한 주제가 되어가고 있는 에너지. 그리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발전소의 폭넓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면, 이번 주말에 아이의 손을 잡고 양양에너지월드에 가보는 것이 어떨까요?

 

SK에너지 유스로거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