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겨울 스포츠, 스노우보드 장비 착용부터 타는 법까지!

 

여러분은 겨울 스포츠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차가운 빙벽을 오르거나 얼음을 깨고 낚시를 하는 것이 떠오르나요? 유스로거는 하얀 설원을 가로지르며 스피드를 즐기는 ‘스노우보드’가 생각납니다. 스키는 대중적으로 생각하지만 스노우보드는 타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제 그런 생각은 그만! 겨울 스포츠의 꽃! 스노우보드를 정복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스키장에 갈 예정인 분들은 더욱 집중해서 봐주세요! 기초만 튼튼하게 배운다면 여러분도 충분히 신나게 스노우보드를 타며 하얀 설원을 가로지를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배워볼까요? 
 

스노우보드 장비 준비하기

 

우선 스키장 가기 전 어느 스키장에 갈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스노우보드 장비를 챙겨야겠죠? 스키장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

 

 ▶ 올 겨울 스키장 갈 준비 한 큐에 끝 바로가기 CLICK!

 

 

먼저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장비 위주로 소개해드릴게요. 스노우보드의 장비 중 기본 장비이며 우리가 부르는 ‘보드’라 부르는 것이 바로 데크입니다. 탑(윗면), 사이드(옆면), 베이스(바닥면)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처음 보드를 탈 때 데크 사이즈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키와 몸무게에 따라 데크의 길이가 달라집니다. 키가 클수록, 몸무게가 더 많이 나갈수록 긴 데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렌탈샵에서 장비를 대여할 때 키와 몸무게 정보를 제공하면 렌탈샵에서 적당한 길이의 데크를 대여해 준답니다.

 

 

데크의 상판에 설치하여 부츠와 연결하는 장치를 바인딩이라고 합니다. 바인딩의 각도에 따라 사용자가 보드를 탈 때 편안함을 느끼는 정도가 다른데요, 바인딩의 기본 각도는 앞쪽 발 15도 뒤쪽 발 0도입니다. 렌탈샵에서 대여할 때 기본으로 맞춰져 있으니 초보자의 경우 재조정하지 마시고 기본으로 타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바인딩은 다시 앵클 스트랩과 토우 스트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발 끈처럼 부츠와 바인딩을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츠는 발에 꼭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 장비 대여를 하실 때 꼭 신어보시고 발에 꼭 맞는 사이즈로 골라 대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운 산속에서 손을 따뜻하게 보호해 줄 장갑은 필수겠죠? 이 외 스노우보드복 및 넥워머를 착용해주시고 초보자라면 특히! 엉덩이 보호대, 무릎 보호대도 꼭 대여하셔서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이 최우선이니까요! 아마 처음 스노우보드를 타는 분들이라면 많이 넘어질 테니 꼭 보호대를 착용해주세요. 그리고 유스로거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활동성에 방해되지 않을 만큼 마구마구 껴입어 주는 것이 좋답니다.

 

 

스노우보드 장비 착용하기

 

 

앞서 유스로거와 장비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 장비를 착용해볼 차례죠? 위의 사진은 스노우보드를 탈 때 꼭 착용해야 하는 장비들입니다. 보드복 안에는 엉덩이 보호대와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고 장갑과 넥워머로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신발은 보드용 부츠를 착용해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노우보드를 착용해보겠습니다.

 

 스노우보드 착용하기

 

처음 스노우보드 장비를 접한 분들이라면 어떻게 착용하는지 어려움을 겪으실 텐데요, 유스로거가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 한다면 금방 착용할 수 있답니다. ^^

 

1. 부츠 착용

 

 

먼저 부츠를 착용해주세요. 끈의 경우는 초보자는 조금 타이트하게 묶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발목을 잘 삐는 사람일수록 타이트하게 묶어야 합니다.

 

2. 토우스트랩과 앵클스트랩 조이기

 

 

바인딩에 부츠를 신은 발을 올리시고 토우스트랩과 앵클스트랩을 각각 꽉 조이면 끝! 아래 사진은 여러분께 더 잘 보여드리기 위해 보드를 평평히 땅에 대고 촬영하였지만 실제로는 보드를 땅과 직각으로 세운 후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착용하지 않고 신발만 보드에 착용시킨 사진인데요, 끈과 스트랩을 꽉 조인 것이 보이시죠? 이렇게 꽉 조여야지 스노우보드를 탈 때 발이 편할 수 있답니다.

 

 

스노우보드 타기

 

 일어나기

 

스노우보드 장비는 모두 착용하셨죠? 그렇다면 이제 일어날 차례입니다. 두 발이 묶여있기 때문에 일어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고 따라 한다면 어렵지 않답니다.

 

1. 엉덩이를 보드 쪽으로 당기기

 


보드에서 일어나기 위해서는 엉덩이를 최대한 보드 쪽으로 당겨야 합니다. 이때 양손을 뒤쪽으로 젖혀주는 것이 좋은데요, 반동을 이용하여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2. 한 손을 앞으로 뻗어 짚기

 

 

그런 다음 한 손을 보드 앞으로 뻗고 다른 한 손은 보드 뒤쪽으로 뻗어 바닥을 짚습니다.

 

3. 반동을 이용하여 일어나기

 

 

이때 가슴을 무릎 쪽으로 밀고 엉덩이를 당기면서 반동을 이용하여 일어나면 되는데요, 유스로거는 한 번에 성공했답니다. ^^

 

 안전하게 넘어지기

 

 

스노우보드를 타다 보면 굉장히 많이 넘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넘어지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넘어질 때 자칫하면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넘어지는 것은 필수랍니다.

 

스노우보드를 타다가 넘어질 것 같을 때는 꼭 앞이 아닌 뒤로 넘어져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손을 바닥에 짚지 않아야 합니다. 손을 조금만 잘못 짚어도 손목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넘어질 때 항상 손을 앞으로 하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스케이팅

 

리프트를 타고 스키장 높이 올라가기 전, 바인딩을 다 풀지 않고 한쪽 발로 보드를 타고 리프트를 타러 갈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필요한 기술이 바로 스케이팅입니다. 평지에서 조금만 연습한다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1. 바닥에 보드 붙이기

 

 

한쪽 밭은 바인딩을 풀지 않은 채, 바닥에 보드를 붙입니다.

 

2. 바인딩을 풀지 않은 발로 바닥을 뒤로 찬다.

 

 

이때 바인딩을 풀지 않은 발을 보드 뒤쪽으로 두고 밀어줍니다.

 

3. 앞으로 나간다 

 

 

이후 앞발에 무게를 주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스케이팅이랍니다.

 

 백 사이드 슬리핑

 

이제 일어설 수도 넘어지실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보딩을 시작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슬로프를 타고 내려가는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백 사이드 슬리핑은 경사면을 등지고 내려가는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활주 방법입니다.

 

 

스노우보딩의 기본자세는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린 뒤 발목 • 무릎 • 엉덩이를 자연스럽게 굽힙니다. 이때 양팔은 살짝 들어주고 시선은 진행 방향 쪽을 바라봐주면 됩니다.

 

 

기본자세를 잡아준 후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뒤꿈치를 살짝 들어 올린 뒤 출발합니다. 무게중심은 양발 50:50으로 똑같이 실어주면 됩니다. 뒤꿈치를 들었을 때 데크와 설면의 각도에 따라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며 데크를 더 많이 들어 올릴수록 설면과의 마찰이 늘어나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게 되겠죠?

 

 팬듈럼

 

다음은 시선처리와 무게중심 이동을 통해 방향 전환을 하는 팬듈럼입니다.

 

1.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시선과 무게중심 두기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시선을 두며 다리의 무게중심을 이동합니다. 위의 사진의 경우 유스로거는 왼쪽으로 가고자 하는 것이니 왼쪽 다리에 체중을 더 실었는데요, 이때 무게중심보다 시선처리를 먼저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속도가 빠르면 백 사이드 슬리핑 자세

 

 

속도가 빨라졌다 싶을 때는 백 사이드 슬리핑 자세로 전환합니다. 시선은 앞을 보고 기본자세를 유지하며 조금씩 내려옵니다.

 

3. 이동

 

 

안전하게 내려왔다면 다시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시선을 두고 다리의 무게중심을 이동합니다. 단, 무게중심 이동은 천천히 해주세요.

 

 베이직 턴

 

자, 이제 초보에서 벗어나기 전 마지막 기술! 스노우보드를 타고 S자 곡선을 그리며 내려오는 멋진 보더들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S 턴을 뽐내기 전 기초가 되는 기술입니다. 먼저 턴을 하는 방법을 동영상을 참고하여 습득해봅시다.

 

 

동영상에서 보듯이 턴을 하고자 할 때 시선과 상체를 돌려줍니다. 이때 앞발에 더 많은 체중(70~80%)을 실어 턴을 시작합니다. 턴이 끝날 때까지 기본자세를 잘 유지해야만 베이직 턴을 완벽히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초보자를 위한 아주 기초적인 스노우보드 기술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안전하게 또, 신나게 스노우보드를 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노우보드 전문강사의 보드 초보자를 위한 팁을 들어볼까요? 

 

 

스노우보드를 탈 때 이것만큼은 주의하세요! 

 


김지은 유스로거

스노우보드를 탈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안명찬 / 스노우보드 강사

시선처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이 무게중심의 균형을 잡는 것이죠. 이 두 가지 중 하나라도 잘못되면 넘어지기 십상이며 자칫 큰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김지은 유스로거

스노우보드를 잘 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명찬 / 스노우보드 강사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스노우보드를 배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스노우보드의 경우는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옆에서 코칭을 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본인 스스로는 그 자세가 맞는지 아닌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기초부터 확실히 다지고 싶다면 꼭 강습을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김지은 유스로거

스노우보드 초보자에게 조언 한 말씀해주세요!

 

안명찬 / 스노우보드 강사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처음 타면 많이 넘어지실 겁니다. 하지만 타면 탈수록 금방 느는 것이 스노우보드이고, 타면 탈수록 엄청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가 바로 스노우보드랍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마시고 이번 겨울에는 스노우보드 타기에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유스로거와 함께 스노우보드 장비부터 착용법 그리고 자세까지 알아봤는데요, 이제 스노우보드 탈 준비가 됐으니 스키장에서 직접 신나게 체험해 보세요. 겨울 스포츠, 스노우보드로 즐거운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