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스노우체인의 모든 것! 종류부터 설치법까지!


눈의 계절 겨울입니다. 눈이 내리는 날이면 연인들은 추억을 만들고, 어린아이들은 새하얀 눈밭에서 뛰어놀고는 합니다. 하지만 하얀 눈이 내리는 날이 모두에게 반가운 것은 아닌데요. 눈이 오는 날이면 운전자들은 걱정부터 앞섭니다. 운전자들에게 눈이 쌓인 도로와 빙판은 그저 스트레스이자 걱정거리일 뿐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눈 쌓인 도로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눈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노우체인 종류부터 설치법까지 알아볼까요?



스노우체인 정말 필요할까?


스노우체인▲ 출처 : 교통안전공단

 

앞서 스노우체인이 눈 오는 날 안전하게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는데요. 정말 사실일까요? 정답은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이 온다고 하더라도 설치 과정이 어렵고 귀찮다 보니 스노우체인을 설치하지 않고 운전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하지만 눈이 오는 날에는 필히 스노우체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검사소를 방문한 운전자 1,798명을 대상으로 스노우 타이어와 체인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눈길 교통사고를 경험한 운전자는 475명이고 이 중 스노우 타이어와 체인을 장착하지 않고 운행한 운전자는 81.7%(388명)였다고 합니다. 특히 스노우 타이어와 체인을 장착하지 않은 채 교통사고를 당한 운전자 중 73.5%는 큰 피해를 입은 반면 장착한 운전자 90.8%는 경미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이처럼 눈이 오는 날 스노우체인을 장착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 차에 꼭 맞는 체인을 찾아라!


위의 조사 결과를 보면 스노우체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차에 맞는 스노우체인이 아니라면 이를 장착하지 않은 것만 못하게 되는데요. 그럼 내차에 맞는 스노우체인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스노우체인은 스프레이체인, 쇠사슬체인, 직물체인, 우레탄체인 등 여러 종류의 체인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체인들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어느 체인이 효과가 가장 뛰어날까요? 



도로나 기후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다른 것을 분명하겠지만, 눈길에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표에서처럼 스프레이 체인이었습니다. 눈길을 시속 50km로 달리다가 급제동했을 때 거리를 측정했다고 하는데요. 위에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제동거리 37.2m로 가장 짧았습니다. 

 

종류별 특징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특징을 보시며 나에게 필요한 체인을 골라보세요!


1. 스프레이체인 


스프레이체인은 겨울철 눈길 주행 시 타이어의 접지면에 뿌려주어 마찰력을 강화해주는데요. 마찰력이 강화되면 제동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빙판길에서 타이어의 공회전 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짧은 거리를 주행할 때 더욱 편리합니다. 그러나 지속력이 상대적으로 길지 않기 때문에 위급 용으로 가지고 있거나 단거리 주행 시 사용하면 좋답니다.


2. 사슬체인



사슬체인은 말그대로 타이어에 사실을 묶어서 사용하는 체인을 말합니다. 사슬체인에서 쇠사슬은 스파이크 역할을 하는데요 이는 빙판길에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사슬체인은 타 스노우체인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바퀴 그리고 도로를 망가지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3. 직물체인



다음은 직물체인입니다. 직물체인의 경우 타이어에 옷을 입히듯이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손재주가 없는 분들도 쉽게 스노우체인을 장착할 수 있는데요. 접지 능력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직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우레탄체인



체인의 이름이 말하고 있듯이 우레탄체인은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진 체인입니다. 체인 패드에 스파이크가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해 주는데요. 관리가 쉽고 사슬형보다 소음도 적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가 까다로워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5. 스파이더체인



위의 표에는 없지만, 추가로 스파이더 체인이 있습니다.  모든 체인 중 설치방법이 가장 간편한데요. 사슬이나 우레탄 체인처럼 와이어를 타이어 뒤쪽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 미리 설치된 것들을 조립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가격이 높은 편이니 구매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손재주가 없어도 OK! 우레탄체인 완벽 설치법


위의 스노우체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체인은 바로 우레탄체인입니다. 하지만 설치법이 어려워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유스로거가 직접 우레탄 체인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신발 사이즈가 다른 것처럼 타이어에도 각각의 사이즈가 있습니다. 2호 3호 4호와 같이 체인의 크기가 다른데요. 자동차 타이어 크기를 잘 모르겠다면, 타이어의 옆면을 보시면 됩니다. 옆면에 적힌 숫자를 가져가 가시면 구매처에서 몇 호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유스로거가 설치 할 차량은 205/70R15로 8호였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준비물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스노우체인 준비물은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우레탄체인을 구매할 경우 박스 안에 장착 시 필요한 물품들이 모두 들어있답니다. 우선 체인이 눈에 보입니다. 여러 연결고리도 보이고요. 그리고 팔토시와 장갑이 눈에 보이는데요. 타이어에서 작업하다 보니 생각보다 옷이 더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설치 시 장갑과 팔토시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2. 스노우체인 펼치기


먼저 스노우체인을 바퀴 옆에 펼쳐줍니다. 


가운데 고리를 풀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아래로 체인을 넘기면 사진과 같이 체인을 타이어 아래쪽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3. 안쪽 체인 결박


다음으로 체인을 타이어에 감은 뒤 안쪽 체인부터 결박해야 합니다. 이때는 옷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팔토시를 착용하거나 작업복을 입고하는 조심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바깥쪽 체인 결박



그런 다음 바깥쪽 체인을 결박 시켜줍니다. 



그런 다음 바깥쪽 체인을 결박 시켜줍니다. 바깥 고리의 체인을 결박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기본 틀이 형성됩니다. 여기에서 체인을 앞뒤로 조금씩 조절하면서 균형을 맞춰주면 됩니다. 


5. 고무링 걸기



다음으로 고무링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하나씩 고리에 맞춰 연결하면 됩니다.

6. 완성


이 부분에서 다소 힘이 들어가는 부분이지만, 하나씩 설치하면 금방 체인을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최종으로 완성된 단계인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참, 스노우체인을 설치하실 때는 위치에 상관없이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륜 차는 앞바퀴에 후륜 차는 뒷바퀴에 설치해야 하며 스노우체인 장착 시에는 시속 40Km/h 이내로 운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 과 빙판이 없는 일반 도로를 달리면 도로 표면과 마찰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타이어에 무리가 된다고 하니 눈이 어느 정도 쌓여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스노우체인으로 겨울철 베스트 드라이버 되자!


유스로거와 함께 한 스노우체인 설치법! 어떠셨나요? 스노우체인에 대해 알아보면서 진정한 베스트 드라이버는 안전한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여러 가지 체인이 많이 있는 만큼 자신의 운전 상황과 지역 기후 상황을 고려해서 체인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올겨울 스노우체인으로 안전운전하셔서  독자 여러분들 모두 베스트 드라이버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