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현지인의 집에서 머무른다! 비앤비를 소개합니다


해외여행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하면 무엇보다 익숙한 우리 문화와는 또 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깨끗한 호텔에서 지내는 것도 좋지만, 현지인의 집에서 숙박하는 것은 타국의 문화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험해볼 기회라 할 수 있는데요. 올 여름, 해외여행을 위해 숙소를 알아보고 있다면 ‘비앤비(B&B)’를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과 취향에 따른 숙소 선택, 그리고 현지인의 집에서 머무르며 그 도시를 더 잘 느낄 수 있다는 장점까지! 이만하면 비앤비를 선택할 이유로 충분하겠죠? 유스로거가 여러분을 위해 비앤비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비앤비란 무엇인가요?


비앤비(B&B) 는 ‘Bed&Breakfast’의 약자로, 말 그대로 침대와 아침을 제공하는 숙소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숙박업 종사자들이 아닌 평범한 현지인들이 자신들의 집을 제공하면서, 현지 생활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여행객들에게 안성맞춤인 숙소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비앤비를 이용해 현지인의 집을 통째로 빌리거나, 혹은 방 하나를 빌려 집주인과 같이 생활할 수도 있답니다. 다양한 형태의 비앤비가 존재하니 취향에 맞는 곳을 선택하여 머무르면 됩니다.


유스로거가 머물렀던 파리 아파트


유스로거가 머물렀던 파리 아파트▲유스로거가 머물렀던 파리 아파트


유스로거도 유럽 여행을 하면서 프랑스 ‘파리’와 ‘콜마르’, 독일 ‘뉘른베르크’, 총 세 도시에서 비앤비를 이용했는데요. 유스로거는 파리와 콜마르에서는 방 하나를 빌려 이용했습니다. 개인실을 이용할 때는 호스트들과 친해져서 현지 언어도 배우고 숨겨진 명소와 맛집을 추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지금도 꾸준히 호스트들과 연락하고 있답니다. ^^


유스로거가 머물렀던 뉘른베르크 비앤비


유스로거가 머물렀던 뉘른베르크 비앤비▲유스로거가 머물렀던 뉘른베르크 비앤비


반면 뉘른베르크에서는 아파트에서 지냈는데요. 호스트가 함께 묵지 않아 맛집과 관광지는 스스로 찾아다녀야 했지만, 내 집처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비앤비, 장단점은 각각 무엇일까?


모든 숙소에는 장단점이 있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요. 비앤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에 있는 비앤비의 장단점을 꼭 확인해서 숙소 선택 실패 확률을 줄이세요!


비앤비의 장점


1. 저렴한 가격

가격이 천차만별이기는 하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숙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같은 가격대라도 취향에 따라 숙소의 위치, 조식의 여부와 같은 세부사항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2. 현지 생활 체험

비앤비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현지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집주인과 함께 집을 사용하는 경우 여행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고,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앤비의 단점


1. 언어의 장벽

현지인의 집에서 머무를 때, 가장 크게 느끼는 어려움은 바로 언어 문제입니다. 비영어권 국가의 비앤비에 머무르게 되었는데 호스트가 영어를 구사하지 못한다면 참 난감하겠죠. 또, 반대로 호스트는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만 머무르는 사람이 영어를 할 수 없는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비앤비를 예약하기 전 자신과 호스트의 어학 관련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 대체적으로 낙후된 시설

유럽의 경우 오래된 건물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의 로마는 건축된 지 100년이 넘은 건물들도 많기 때문에 예약 전 건물 관리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비앤비! 어떤 사이트들을 통해 이용할 수 있나요?


1. 에어비앤비((www.airbnb.co.kr)


에어비앤비는 소셜 숙박의 선두주자로, 유럽의 고성까지 등록되어 있을 만큼 전 세계에 가장 많은 호스트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유스로거도 유럽여행을 할 때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예약했습니다.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예약할 수 있답니다.


에어비앤비 이용법

<출처 - 에어비엔비 홈페이지>


유스로거는 평소 가보고 싶었던 홍콩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첫 화면에서 기본 정보들을 입력하고 나면 대략적인 숙소들이 나오는데요. 이때 가격과 숙소 유형과 같은 세부사항을 지정함으로써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이용법

<출처 - 에어비엔비 홈페이지>


세부사항을 통해 추려낸 숙소들입니다.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해당 숙소의 정보를 볼 수 있답니다.


에어비앤비 이용법

<출처 - 에어비엔비 홈페이지>


마음에 드는 비앤비를 찾았다면 이제는 와이파이는 되는지, 에어컨은 있는지와 같은 세부 시설을 확인해야겠죠? 원하는 비앤비를 클릭하면 이처럼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영어 혹은 현지 언어로 설명되어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어학 능력이 있어야 하겠죠?


에어비앤비 이용법


에어비앤비 이용 시 실패 확률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전 이용객들의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에어비앤비 사이트는 실제 이용 고객만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더욱 신뢰 할 수 있습니다.

실패 확률을 낮추는 또 다른 방법은 집주인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에어비앤비 사이트에 나와 있지 않은 정보들이 궁금하거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집주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과정들을 통해 머무를 비앤비를 결정했다면 예약버튼을 누르고 결제를 하면 됩니다. 이때 환불 정책을 잘 살펴봐야하는데요. 예약 후 취소를 하게 되면 에어비앤비 자체 서비스 수수료는 돌려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비앤비의 환불 정책의 유연성에 따라 나머지 금액은 돌려받을 수 있으니 예약 전에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2. 북메이트(www.vookmate.com) 


현지인의 집에서 머무르고 싶은데 서투른 영어 실력 때문에 망설여지신다고요? 그렇다면 북메이트를 추천합니다. 북메이트는 현지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의 집과 같이, 한국 여행객들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이 숙박할 수 있는 곳들만 숙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메이트 이용법

<출처 - 북메이트 홈페이지>


북메이트 사이트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사진과 같이 오른쪽 하단에서 원하는 숙소의 형태와 머무를 도시 그리고 체크인, 체크아웃 날짜와 숙박인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스로거는 런던의 숙소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북메이트 이용법

<출처 - 북메이트 홈페이지>


검색하니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숙소들이 나왔답니다. 타 비앤비 사이트들과 달리 한국어로 소개되어 있어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흡연, 주차 가능 여부 등과 같은 자세한 내용까지도 확인 가능하답니다~


사이트에 기재된 것 외에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소셜 메시지’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주인분과 대화가 가능합니다. 숙소에 관해 궁금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다만 시차로 인해 답장이 조금 늦어질 수도 있어요.


원하는 방을 찾았다면 예약을 하고 예약금을 지불한 후, 나머지 금액은 현지에서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북메이트에서 먼저 호스트의 한국 신분증과 한국 계좌를 체크해 미리 검증하므로 다른 사이트 보다 믿을 수 있겠죠?


3. 지트(http://en.gites-de-france.com/)


지트는 ‘샹브르 도트(Chambre d’Hote)’ 라고도 불리며 그대로 번역하면 ‘주인집 방’이라는 뜻입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숙소들은 프랑스식 비앤비라 할 수 있는데요. 큼직한 시골 농가의 일부를 깔끔하게 개조하여 숙소와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여유로운 전원 생활을 즐기고 싶은 분이나, 시골 특유의 정(情)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지트 이용법

<출처 - 지트 홈페이지>


지트 역시 다른 비앤비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첫 화면에서 원하는 지역과 체크인,체크 아웃 그리고 숙박 인원을 선택합니다. 다만, 이때 지역은 프랑스로 한정됩니다.


지트 이용법

<출처 - 지트 홈페이지>


원하는 지역과 날짜 그리고 숙박 인원을 선택하면 조건과 일치하는 숙소들이 나옵니다. 다른 비앤비 사이트들과 달리, 사진에서부터 시골의 느낌이 나지 않나요? ^^


지트 이용법

<출처 - 지트 홈페이지>


숙소를 클릭하면 다른 비앤비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와이파이 여부, 흡연 가능 여부 등과 같은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장소들에 대한 정보 또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활동적인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겠네요!


지금까지 유스로거와 함께 비앤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비앤비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럽여행 중 가장 탁월했던 선택을 하나 꼽아보라면, 유스로거는 주저하지 않고 비앤비를 이용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특별한 경험이었고,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올 여름 비앤비를 통해 기억에 남는 휴가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