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LPG 자동차, 나도 구매할 수 있을까?



요즘 LPG 자동차의 일반인 구매 관련법 개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LPG 자동차를 이용해보고 싶습니다. 일반인이 구매 가능한 LPG 자동차 조건과 구매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아직 일반인들에겐 생소한 LPG 자동차 구매! 그러나 이것저것 조금만 따져보면 일반인도 LPG 자동차 운전자가 될 수 있는데요. LPG 자동차의 구조부터 일반인 구매 조건, 그리고 차량관리법까지 지우가 단계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1단계. LPG 자동차 이해하기


LPG 자동차 구매 방법을 살펴보기 전, 자동차 기본 구조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LPG 엔진의 기본 구조는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과 비슷합니다. 압축한 연료의 폭발력으로 엔진이 구동되는 점, 냉각수로 열을 식히는 점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하지만 엔진의 연료는 서로 다른 것을 사용합니다.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과 달리 LPG 엔진은 LPG라는 가스를 사용하죠. 이 때문에 LPG 자동차에 연료를 채우는 것을 '주유'가 아니라 '(가스) 충전'이라고 표현합니다.



가스는 폭발위험이 크기 때문에 LPG를 저장하는 연료탱크의 구조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LPG 연료탱크(봄베)에는 LPG를 충전할 때 사용하는 충전밸브, 엔진에 기체연료를 공급해주는 기출밸브, 엔진에 액체연료를 공급해주는 액출밸브 등 3가지 기본 밸브와 비상시 연료의 누출을 방지하는 솔레노이트밸브 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각 밸브는 엔진 구동을 돕는 것은 물론, 연료의 과도한 충전이나 누출을 막는 역할을 하며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죠.


LPG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나 디젤 자동차에 비해 연료비가 적게 들고 엔진 부품의 수명이 길어 경제적인데요. 더불어 소음과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2단계. LPG 자동차 구매하기


최근 발의된 LPG 자동차 일반인 구매 관련법 개정안이 운전자의 이목을 끌며 사회적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현재 일반인의 LPG 자동차 구매 조건은 무엇이며, 추후 개정안이 통과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일반인의 LPG 자동차 구매 조건

<현재>
①경차, SUV, 7인승 이상 승합차
②장애인 및 국가유공자가 5년 초과 사용한 자동차

<발의된 개정안>
①경차, SUV, 7인승 이상 승합차
②장애인 및 국가유공자가 사용한 지 5년 초과한 자동차
③택시 및 렌트카 중 등록한 지 5년 초과한 자동차 

과거 일반인은 경차나 SUV, 7인승 이상 승합차를 구매할 때만 LPG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요. 2011년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현재는 경차나 SUV, 7인승 이상 승합차는 물론,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가 5년 초과 사용한 자동차라면 차종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발의된 개정안은 등록한 지 5년을 초과한 택시 및 렌트카도 구매 조건에 포함하고 있어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일반인이 선택할 수 있는 LPG 자동차의 폭은 더욱 넓어질 전망입니다.


중고 LPG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LPG 자동차는 LPG 연료탱크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밸브나 상태표시 액정이 망가지진 않았는지 점검하고, LPG 누출 여부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가능하다면 구매 전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자동차 곳곳을 점검받으시길 바랍니다.

또 한가지 신경 써야 할 점은 일명 '부활차'를 식별하는 것인데요. 부활차란 택시나 렌터카 등 영업용으로 사용한 LPG 자동차를 일반 자동차로 둔갑한 것을 가리킵니다. 주행거리 조작, 도색, 서류 위조 등 수법이 정교해 부활차를 식별하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택시로 사용한 자동차는 비교적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차체 지붕 택시표시등 부착 흔적, 조수석 대시보드 택시면허증 부착 흔적, 운전석 주변 야간조명 스위치 부착 흔적 등으로 부활차 식별이 가능하다고 해요.


3단계. LPG 자동차 운전하기

1. 겨울철 시동 거는 방법


LPG 자동차의 구조를 이해하고, 주의사항을 참고해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운전을 시작할 차례인데요. 다수의 LPG 자동차 초보운전자는 겨울철 한 번쯤 혼란을 겪습니다. LPG 자동차는 온도변화에 민감해 기온이 낮은 겨울철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시동을 걸고 5분가량 엔진을 달궈준 후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LPG 충전 방법


LPG를 충전할 때는 LPG 스위치를 OFF 상태로 설정한 후 시동을 꺼야 하는데요. LPG가 엔진 곳곳에 도달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니 충전을 완료한 후에는 2분가량 엔진을 구동시킨 다음 출발해주세요. 참고로 모든 LPG 연료탱크는 폭발사고에 대비해 총 용량의 85%가량만 충전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답니다.


3. 비상 상황 대처법


LPG 자동차는 차량 특성상 운행 중 가스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칫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정차한 후 LPG 연료탱크의 액출밸브를 완전히 잠그고 가스누출 여부를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가스누출 점검은 가까운 정비소나 LPG 충전소에서 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시중에 판매하는 '휴대용 가스누출 탐지기'를 구비해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손바닥 크기의 휴대용 가스누출 탐지기는 LPG 자동차의 가스누출 여부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는 기기랍니다!

이밖에 충돌사고로 차체가 파손되거나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엔진을 정지시키고 LPG 연료탱크의 액출밸브와 기출밸브를 완전히 잠근 후 신속히 대피해주세요.

지금까지 지우와 함께 LPG 자동차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결함이 없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LPG 자동차 운전자가 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법정의무교육인 'LPG자동차운전자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LPG 자동차 운전자라면 반드시 30일 이내에 이수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LPG 자동차, 올바른 구매와 관리로 모두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