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유스로거의~ 알고 보면? 흥미로운 사실들!

 

흥미로운 사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고보면 흥미로운 SK에너지에 대한 사실들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기 위해 김혜인 유스로거가 출동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 가볼까요?
 

반도체

 


Q1. 우리나라 수출 1위 제품은 반도체이다?


삐~ 아닙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는 아직도 지난해 수출 1위 제품을 반도체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이것은 한발 느린 정보입니다.^^ 지난 해 수출 1위 제품은 바로 석유제품입니다.

 

90년대 반도체가 1위로 올라선 이후 한번도 순위가 바뀐 적이 없어 수출 1위하면 반도체라는 공식이 생겼지만 다른 산업들의 꾸준한 성장과 발전으로 2011년에는 해양, 조선이 1위. 그리고 2012년에는 석유제품이 1위로 우뚝 섰습니다. 흔히 대한민국은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나라’라고 하지요. 그런데 어떻게 석유제품이 수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을까요?

 

바로 뛰어난 기술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원유를 수입하고 정제하여 다양한 석유제품을 만든다는 건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뛰어난 기술력과 '고도화시설'을 바탕으로 ‘저부가가치 석유제품’을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으로 재탄생시켜 수출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쓰임이 다소 낮은 중유를 다시 끓여서 경유, 휘발유 등 고부가가치의 제품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나라 석유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를 에너지강국으로 만드는데 SK에너지가 한몫을 하였다는 점이랍니다. 국내에서 만든 석유제품의 70%이상을 해외에 수출하고 있지요. 그 뿐만 아니라 SK에너지는 전국에 4500개의 주유소를 통해 내수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석유제품을 여러분에게 전달하기 매일 매일 곳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뛰고 있답니다. 이제 왜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미래가 밝은지 아시겠죠?^^

 

아스팔트


 
Q2. Made In SK 아스팔트는 한국에서만 쓴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SK에너지의 아스팔트 수출은 과거 1993년 중국 수출에서 부터 시작되었답니다. 지난 20여년간 SK에너지는 발전을 거듭하여 고품질 기능성 아스팔트를 개발하였습니다. '슈퍼팔트'라고 불리는 그것이지요. SK에너지는 국내 최대의 판매망, 월등한 품질 및 차별화된 서비스로 한국 아스팔트 시장은 물론 중국 수입 아스팔트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40%, 2012년말 기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의 아스팔트 사업은 그 판로를 더욱 확장시켜 2015년까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탑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호주 시장을 공략을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머지않아 세계 곳곳에 위치한 대다수의 도로에서 우리나라 아스팔트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약

 

 

Q3. 석유로 약을 만들 수 있다고?

 

상상하기가 어렵지만 사실입니다. 약을 만드는데 쓰이는 기본적인 원료가 석유에서 추출되고 있다는 점, 믿기가 조금 어려우실 거에요. 차근차근 설명 들어갑니다.^^ 원유를 정제하면 다양한 종류의 탄화수소분자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 분자들에 화학적 반응을 통해서 또 다른 분자들을 만들어 내고, 이 원료들은 약을 만드는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분자들 말고도 석유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만드는 약이 바로 바세린입니다. 1857년 펜실베니아에 위치한 석유추출 공장에 가게된 화학자 로버트 체이스에 의해 바세린이 세상에 등장하게 되었어요. 화상입은 인부들이 바르던 물질을 정제해서 만든 것이 바로 바세린이 된 것이지요.


입는 것부터 먹는 약까지 석유의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Q4. 울산녹지화에 숨은 공신은 따로 있다?


여러분 혹시 ‘울산 시민 1인당 도시 숲 면적이 서울의 3배’ 라는 기사를 보셨나요? 울산 발전 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울산 도시 숲 면적이 부산, 광주, 인천에 이어 네 번째로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도시화율이 높아지며 도시 숲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소음과 대기오염으로 가득한 도시에서 허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도시 숲은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런 울산 녹지화와 SK에너지가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SK에너지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눈치를 채셨을 거에요. 울산 녹지화에 1등 공신인 울산대공원이 바로 SK에너지가 2006년 울산시에 기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울산시민 총 인구 수와 총 면적을 계산해보았을 때, 울산대공원을 통해 울산시민 1명당 약 1평 정도의 쉼터를 가질 수 있게 되었지요.


알고 보면, 흥미로운 사실들? 어떠셨나요? 서로에 대해 알면 더 많은 편견들이 사라진다고들 하죠? 앞으로도 SK에너지에 대해 여러분들이 잘 모르고 계셨거나 잘못 알려진 사실들을 올바로 전달하기 위해 더욱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김혜인 유스로거는 다음 이 시간에 더욱 더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김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