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인사이드

쓰레기를 에너지로, 상암 수소 스테이션!

 

안녕하세요. 유스로거 정지석 입니다. 쓰레기가 에너지가 된다면 얼마나 신기할까요? 저도 처음에는 쓰레기에서 어떻게 에너지를 만들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답니다. 그런데 실제로 그런 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달려가 보았는데요. 제가 달려간 곳은 바로 서울시와 SK에너지가 함께 만든 ‘수소 스테이션’입니다.

 

상암동 수소스테이션

 

서울시와 SK에너지는 친환경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목표로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에 수소스테이션을 건립하였고, 2년간의 건설과정을 거쳐 지난 2011년 6월부터 가동했습니다.

 

수소 스테이션 지구 온난화

 
신재생 에너지인 수소는 난지 지구의 쓰레기매립지를 활용하여 생산합니다. 서울시 상암 월드컵경기장 옆에는 쓰레기를 매립해서 만든 공원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입니다. 수소에너지는 여기서 나오는 메탄가스를 직접 활용하여 만든답니다. 

 

하늘 공원 상암동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에 매립된 쓰레기에서는 자연적으로 메탄가스와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요.  이 기체들이 배관을 통해 수소스테이션으로 옮겨져 수소가 만들어집니다.

 

전처리 설비 수소 스테이션

 

위의 사진은 ‘전처리 설비’입니다. 채집된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가 전처리 설비를 거치면서, 이산화탄소는 분리되고 순수한 메탄가스만 모이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에너지를 생산 효율이 높아진답니다.

 

개질기 수소스테이션

 

이렇게 분리된 순도 높은 메탄가스는 ‘개질기’를 통해 수소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메탄(CH4)과 순수한 물(H2O)을 흡착시켜 수소(H2)를 만드는 것이죠! 

 

수소 압축기

 

이렇게 만들어진 수소는 매우 부피가 크므로 압축기를 이용하여 1/350에서 1/700 정도로 부피를 줄입니다. 

 

수소 기체탱크

 

그리고 압축된 수소기체는 수소기체 탱크에 저장된답니다. 

 

수소스테이션 자동차

 

탱크에 저장된 수소는 주유기를 통해 자동차에 주입됩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 쓰레기 매립지를 이용해서 생태계 공원을 만든 것도 신기하지만, 이렇게 우리가 버린 쓰레기들이 다시 에너지로 돌아온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습니다!

 

수소스테이션 전시관

 

수소스테이션은 생산시설 이외에도 전시관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내부

 

전시관 내부의 모습입니다. 곳곳에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서인지 아기자기한 느낌이 살아있는데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시설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소 에너지 생산 과정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수소 에너지 생산과정이 한눈에 알기 쉽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수소의 이용 분야

 

수소가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는 줄 몰랐습니다. 수소는 정말 보면 볼수록 매력적인 자원인 것 같습니다.

 

수소에너지는 연료로 사용해도 공해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입니다. 그리고 가스나 액체 형태로 쉽게 수송할 수 있으며, 물을 원료로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다시 물로 순환되기 때문에 자원 부족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제조비용이 비싸고 폭발 위험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대체 에너지로서 기대가 높은 자원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대체 에너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것일까요?

 

사람들은 지구를 흔히 어머니에 비유하고는 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동안 우리는 어머니 같은 존재인 지구의 고마움을 잊고 살아왔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는 매장량에 한계가 있음에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등 환경 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건강 또한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는 대체 에너지 개발이 시급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SK에너지 블로그에서는 이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시간 내서 꼭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가 아프면 우리 모두가 병든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쓰레기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상암동 수소스테이션. 여러분도 상암동 수소 스테이션을 방문해서 대체 에너지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SK에너지 유스로거 정지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