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사이드

미래에는 어떤 자동차를 타게 될까? 자동차의 미래 알아보기!



1990년대를 풍미했던 영화 ‘백투더퓨쳐’를 아시나요? 머릿속에 그려오기만 했던 미래 세계를 영화를 통해 생생하게 구경할 수 있어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곤 했는데요. 2000년 밀레니엄 시대가 도래하면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모두들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이 바로 1990년대 사람들이 상상하고 기대했던 미래의 시간인데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자동차는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하게 될까요? 이전에도 지금도 궁금한 미래의 자동차!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의 변화 


자동차는 현재 우리에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이동수단으로서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발전은 빠른 문명의 발달을 이끌어 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지만 세상의 모든 자원이 유효하지 않듯 앞으로 미래 자동차가 끌어안고 가게 될 숙제는 단 하나 환경오염 문제입니다. 지구온난화의 진행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늘어나는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배기가스를 간과할 수 없게 된 것인데요. 





따라서 엔진구조와 연료형태에도 자연스럽게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솔라자동차 등 환경오염을 최소화한 전기모터를 장착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본래의 재래식 엔진은 1차 동력공급원에서 물러나고 충전식 배터리를 장착한 자동차가 자리하게 됨에 따라 엔진의 구조는 더 이상 4행정 엔진이 아닌 단계를 최소화한 간편식 엔진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는 차의 성능은 좋아지고 운전효율은 높아지는 더 없이 좋은 드라이빙 환경이 제공될 것이라고 점철 되어지고 있답니다.   


     



2. 인공지능이 발달된 차 


최근 자율주행모드를 장착한 자동차가 시장에 공개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동차 매니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주행 중 선택의 기로에서 운전자를 살릴 것인지 아니면 보행자를 살릴 것인지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앞으로 미래의 자동차는 인공지능이 발달되어 운전자를 최대한 편안하게 해주는 완전자율주행 자동차로 변화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의견인데요. 


 



이는 단순히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차량 뿐만 아니라 차 전면 유리를 통한 주행정보 제공, 타이어로 전달되는 도로 노면의 상태, 위성 내비게이션의 클라우드에서 전달되는 신호 정보 공유, 차량 간 주행정보 공유 등 흡사 영화 ‘아이언맨’의 인공지능로봇 자비스와 같은 운전자와 차량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카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3. 미래 자동차의 소재는? 


현재의 자동차는 견고함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경량소재를 써서 더욱 폭넓게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특히 특수처리 된 플라스틱을 엔진과 기어박스에 사용하면 무게는 크게 줄이고 소음과 진동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량 강철, 탄소섬유, 알루미늄, 일부 바이오 소재가 점차 자동차 시장에서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점철되면서 각 소재의 생산단가를 낮추고 혁신적인 자동차 생산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4. 미래 자동차의 디자인 


앞으로의 자동차는 기존의 차량 대비 기본 골격을 무시하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탄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는 곧 일정한 형태를 이루는 내연기관이 사라지는 자동차 엔진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한계점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저항 최소화를 중점으로 한 디자인의 구현이 진행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더불어 2인승, 4인승, 다인승으로 국한되어 있던 탑승인원에 따른 디자인의 제한도 사라지게 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우리가 영화에서나 봐왔던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를 만나볼 수 있을 날이 머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하답니다.         





5. 우리나라 자동차의 미래 


앞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수 많은 탈 것이 공존하는 시대에 어떤 이동 수단이 산업사회를 지배할 것인가 입니다. 미래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종류의 탈 것들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소비 시장을 장악할지 미리 예상하고 대비해야 하는데요. 이에 따라 미래세대의 소비 특성을 파악해 중장기적인 미래를 예측하고 100년 앞까지의 소비시장에 대한 연구 수행되어 한다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탈 것을 예측하고 미래세대의 소비특성을 파악한 다양한 연구가 제반 되어야 앞으로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결정지어지게 될 전망인데요. 우리의 미래는 향후 10~20년이 아닌 50년, 100년을 앞서 연구하고 예측할 수록 더 많은 것들을 받아들이고 빠른 시행착오를 통해 산업사회의 새로운 탈 것을 분석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마주하게 될 자동차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과 20년전만해도 스마트폰과 컴퓨터는 일반인에게 보급화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매일 사용해야만 하는 필수품으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신제품의 빠른 보급화는 소비자 입맛에 맞춰 도태되는 제품이 생겨나게 했고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 제품을 만들어내기도 했는데요. 앞으로의 자동차의 미래 또한 새로운 산업혁명을 이끌어낼 주요한 열쇠이자 인류의 이동수단을 새롭게 탈바꿈시킬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문명의 발달은 앞으로 만나게 될 미래의 자동차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